0. 강의를 시작하기에 앞서
1. 기획 일만 하던 내가 3개월만에 UI디자인 능력을 장착하게 된 사연
기획자로 일을 할 당시에는 파워포인트로 UI 기획서를 만드는 일과, 사용자를 조사하는 일을 했다.
-> 파워포인트로 와이어프레임을 만드는 일은 시각적 완성도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어렵지 않았다.
-> UI 디자인은 선천적으로 시각적 감각이 뛰어난 사람이나 가능하다고 생각했다.
=> 그러나 커리어를 위해 유저 리서치, 기획 외에도 UI 디자인을 모두 담당하는 프로덕트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.
#어디서부터 뭘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했다. 참 막막했다.
UI 디자인이 어려워보였던 이유
1. 시각적인 감각과 능력의 부재
-> 범접할 수 없는 영역처럼 느껴졌다.
#다른 이들의 완성물이 너무 대단했기 때문이다.
2. 디자인 툴 다루기
-> 툴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워보였다.
#UI디자이너와 협업을 할때, 그들이 포토샵을 사용했기 때문이다.
이 수업의 목표!
비전공자, 입문자도 UI디자인 할 수 있다!
->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알려주겠다.
2. 내가 UI디자인 능력을 장착할 수 있었던 비결
시각적인 감각과 능력을 기르는 비결
1. UX, UI디자인의 원칙 및 원리
-> 재능이 없어도 디자인 원리, 원칙들을 알면 평균 이상의 실력을 갖출 수 있다.
2. 잘된 디자인 따라해보기
-> 시각적인 감각을 기르고 싶다면 잘된 디자인을 따라해본다.
-> 잘된 디자인은 디자인 원칙 및 원리가 잘 적용되어 있다.
-> 또한, 사용자 테스트도 충분히 거친 상태이다.
=> 즉, 좋은 레퍼런스가 된다.
#좋은 글을 쓰기 위해 필사(筆寫)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, 이와 같은 원리이다.
3. 평준화되고 있는 UI디자인
-> 과거, Skeuomorphic UI 에서 최근, Flat UI 로 트렌드가 변화했다.
-> 오픈소스가 많아지며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다.
=> UI 디자인을 시작하기 위한 바가 낮아졌다.
UI 디자인 툴 다루기
1. 훨씬 쉬워지고 편해진 툴
-> 원래는 포토샵을 사용했었으나, 스케치가 나오며 굉장히 쉬워졌다.
2. 점점 더 진화하고 있는 UI 툴
-> 피그마는 스케치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, 더 강력한 기능까지도 가지고있다.
3. 이 수업을 통해 얻는 것
공감하기 : 사용자에 대해서 이해하고 공부한다.
정의하기 : 사용자가 갖고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정의한다.
아이데이션 :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탐색해본다.
프로토타입 : 시각적으로 완성도를 높인다.
테스트 :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받는다.
=> UI디자인이 가장 많이 관여되는 단계는 아이데이션과 프로토타입 부분이다.
이 강의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?
스케치 : 핸드스케치, 러프하게 그려보는 것.
#로우파이 프로토타입으로 부르기도 한다.
와이어 프레임 : 더 구도화시키고 화면간 기능을 정의하며 화면간 연결을 해준다.
#미드파이 프로토타입으로 부르기도 한다.
UI 디자인 : 실제로 사용자가 사용할 수준의 디자인을 만든다.
#하이파이 프로토타입으로 부르기도 한다.
프로토타이핑 : 마치 구동이 되는 것처럼 만드는것.
디자인시스템 : 일관된 인터페이스 제공을 위해 사용하는 요소들을 정리한다.
핸드오프 : 구체적인 것(버튼의 크기, 픽셀 등)을 정하여 개발자에게 넘긴다.
=> 각 단계들을 모두 밟아보며 실무 이해도를 높이자!
4. 왜 피그마인가?
=> 피그마를 쓰면서 절약되는 시간이 어마어마하다.
피그마의 또 다른 장점
1. 온라인 기반 서비스 (Storage 걱정 없음)
2. 실시간 협업 가능
3. 스케치 앱을 알 경우 쉽게 넘어올 수 있음
5. 수강대상자
이 수업은 어떤 사람에게 도움이 될까?
1. 프로덕트 디자이너, UX/UI 디자이너를 꿈꾸는 입문자
2. 대세 툴 피그마를 활용해서 UI디자인을 마스터하고 싶은 분
3. UI디자인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고 싶은 분
6. 이 수업을 듣기 전 알면 좋은 한가지
성장 마인드셋 "이게 왜 UX,UI디자인에 도움이 될까?"
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은 늘 성장할 수 있다고 믿고,
고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이 성장할 수 없다고 믿고 환경 탓을 한다.
=>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패를 겪었을 때이다.
#실패를 했을 때,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야한다.
왜 UX, UI 디자인에 성장 마인드셋이 중요할까?
-> 사용자 피드백이 중요하다. (테스트, 프로토타입)
=> 검증을 받는다는 것은 실패를 꽤 자주 겪어야한다.
#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면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.
7. 질문하는 방법과 예제 파일에 접근하는 방법
질문이 있을 때
1. 카카오 오픈채팅
2. 이메일
3. 질문 게시판
강의에 나오는 예제 파일들은?
강의 노트에 있다.
#보기 전용이기 때문에 수정이 불가능하다.